오늘은 우리집 전등 스위치를 일반 스위치에서 iot 기능이 되는 전등 스위치로 바꾸려 합니다.
iot 스위치가 뭘까?
쉽게 말해 일반 전등 스위치는 손을 딸깍하는 소리와 함께 전등을 켤수 있는데..
iot 스위치는 집안에 wifi기기를 통해서 스마트폰으로 전등을 제어 할수 있는 스위치라고 보시면 됩니다.
그렇기 땜에 집밖에서도 전등을 켜고 끄는 것이 무선으로 가능합니다.
국내에서 iot 스위치를 구매를 하면 2구 버튼 기준해서 약 3만원 ~ 5만원 정도를 줘야 구매가 가능합니다.
전 알리 쇼핑을 통해서
2구 iot스위치를 약 8천원정도에 구매를 하였습니다.
방2개, 거실, 화장실2개 해서 총 5개를 iot스위츠로 교환 하였습니다.
그래서 오늘 어떻게 직접 전등 스위치로 교환을 하는 방법에 관해 포스팅을 하려 합니다.
1. iot 스위치
2. +자 드라이버, -자 드라이버
3. 랜턴
4. 오리발 헤라 1개
우선 제가 구매한 iot 스위치는 투야 제품입니다.
제품 구성은 스위치, 메뉴얼, 볼트2개, 잔광 콘덴서1개 이렇게 들어가 있습니다.
1. 우선 두꺼비집에서 전등 스위치를 내려주시고, 기존 스위치를 제거합니다.
2. 기존 스위치 의 하단을 보면, 홈이 파져 있어요. 여기에 오리발 헤라를 끼고 들추면 스위치 커버가 빠집니다.
3. 그럼 스위치 몸통이 나오고, +볼트 2개를 빼냅니다.
4. 그럼 스위치가 벽과 분리가 됩니다. 이제 -자 드라이버를 홈에 꾹누른 상태에서 전선을 당겨서 빼시길 바랍니다.
빼는 방법은 아래 사진을 참고하세요.
우리집 전등은 총 3개의 선이 있었습니다.
빨간색 선은 전원선
검정색 선은 전등선
파란색 선은 환풍기선
이렇게 구성이 되어 있습니다.
5. 벽쪽에 있는 3가지 선을 iot 스위치에 연결해야합니다.
6. 각포트별로 + 드라이버를 이용해서 선을 넣을수 있게 한후에 각 선별로 넣고, +볼트를 조여주세요. 이후 스위치의 볼트 2개를 잠궈주면 끝입니다.
7. 연결을 완료했으니, 두꺼비집에서 전등 스위치를 올리고, 제대로 작동이 되는지 확인해봅시다.
*저같은 경우 전등선을 l1에 연결을 하면, 전등에서 플리커링이 생겨서,
L2 선에 전등선을 연결 하고, L1선에 환풍기를 연결하였습니다.
즉 반대로 연결을 한것이죠.
하지만, 스위치는 위에 전등, 아래는 환풍기를 해야하기 때문에, 스위치를 180도 돌려서 벽에 고정하였습니다.
8. 이렇게 거꾸로 설치를 하고, 스위치 변경을 마무리를 지었습니다.
이렇게 하면 와이파이 램프 부분이 거꾸로 보이긴 하지만, 뭐 사용하는데는 문제가 없습니다.
*이상하게 욕실에 설치할때, 문제가 생겨서 욕실은 L1 포트, L2 포트 연결을 바꾸고, 스위치를 돌려서 설치 하였습니다.
투야 스위치 커버 위 아래는 구분되어 있기때문에, 이렇게 돌려서 설치 할수 밖에 없었습니다.
물론 스위치의 위치를 빠꾼 상태로 쓰신다면, 정상적으로 설치가 가능합니다.
저같은 경우 1번 스위치 전등, 2번 스위치 환풍기 였기때문에.. 스위치 버튼 위치를 그대로 쓰고 싶어서, 스위치를 돌려서 설치 한 것입니다.
그럼 TUYA 스위치 메뉴얼을 공유합니다.
아쉽게도 모든 설명은 영어로만 되어 있습니다.
뭐 내용은 별거 없기때문에.. 누구든지 대충 봐도 이해가 될것입니다.
모든 연결은 완료되었습니다.
총 5개의 방과 거실, 화장실에 스위치 교체를 하고,
투야 스위치 앱을 통해서 제어가 가능합니다.
스위치 별로 이름을 지정해서 설치할수가 있습니다.
투야 IOT 스위치 설치 방법은 아래 포스트를 참고바랍니다.
https://driveinkorea.com/%EC%A0%80%EC%9E%A5%EC%86%8C/7727
스마트폰과 IOT 스위치 연결하기는 굉장히 쉽습니다.
이제 우리집도 최신식 IOT 전등 스위치를 설치 완료하였습니다.
터치형 IOT 스위치의 단점이 있다면, 예전에는 물리적 버튼이기때문에..
보지 않고도 손으로 감으로 누르면 되는데..
이제는 터치 방식으로 되기때문에..
켜고 끌때마다 눈으로 보고, 터치를 해야 하는 불편한 점이 있는게 사실입니다.
그래도 스마트폰으로 제어가 가능한 스위치이고,
밤에도 약간의 불빛이 보여서 깜깜한 곳에서도 보고 터치할수가 있는게 장점입니다.
꺼졌을땐, 빨간색!
켜지면, 파란색!
이상으로 투야 스위치 교체 방법 포스팅을 마칩니다.
다른 전등 스위치 방법도 거진 동일하기 때문에 집에서 직접 스위치를 교체하시는 분들에게 도움 되었길바랍니다.
끝.
https://driveinkorea.com/%EC%A0%80%EC%9E%A5%EC%86%8C/7727
https://driveinkorea.com/%EC%A0%80%EC%9E%A5%EC%86%8C/7748
화장실 매립등 최저가
https://link.coupang.com/a/b6uA3r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브라더 이메일 프린트 브라더 프린터에는 신기한 기능이 존재합니다. 바로 이메일 프린트 기능입니다. 이기능은 지정한…
브라더 복합기 이번에 브라더 복합기 프린터 DCP T730DW을 구매하였습니다. 제가 브라더 복합기 프린터 DCP…
김코치빵 이거 미친 땅콩버터입니다. 바로 김코치빵에서 판매하는 땅콩 버터를 먹어보고 제가 하는 말입니다.…
하림 견학 오늘은 하림 견학을 가는날입니다. 하림하면, 닭고기가 떠오르죠? 그리고 용가리 치킨 너겟이 떠오르죠?…